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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군단의심장 "사라 케리건" 기술 공략! - 빌드별 추천

가즈- 게임 글은 여기서 2024. 1. 19. 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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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가즈입니다.

이번에는 스타크래프트 2 군단의 심장 캠페인 사라 케리건 영웅 능령 공략 편입니다.


케리건 영웅 능력

스타크래프트 2 군단의 심장 캠페인에는 전작(자유의 날개)과 달리 사라 케리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라 케리건은 레벨마다 각종 능력을 해금할 수 있고, 마음대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능력을 조합해서 케리건을 강화할 수도 군단전투에 도움이 될 수도 있고

유틸성을 늘릴 수도 있는 만큼 다양한 빌드들이 존재합니다.

 

초반의 사라 케리건은 인간형태로 2가지 능력들로 구성되지만

제루스 행성을 통해 원시 칼날여왕으로 변태 하게 되면

다른 능력들이 새로 생깁니다.

 

최종 레벨은 70 레벨이며,  최종 기술까지는 레벨 60만 찍어도 해금이 가능합니다.

70 레벨 기준 케리건 능력치는 체력 800, 공경력 50, 에너지 110, 방어력 3입니다.

 

 


능력별 기술

레벨 1 구간 (에너지 폭발 / 영웅의 인내 / 도약 공격)

 


1. 에너지 폭발(추천)

에너지 폭발 300 대미지는 매우 어려움 기준으로도 웬만한 유닛들은 한방에 보낼 수 있는 능력입니다.

중요한 건 사거리가 길어서 상대가 닿지 않는 곳에서 먼저 공격할 수 있습니다.

공성전차, 화염기갑병, 골리앗, 공중유닛 대부분을 처리하는 데 사용합니다.

 

무난하게 사용가능한 기술이면서 에너지도 적게 들어서 쿨타임마다 사용하면 좋습니다.

끝까지 사용해도 좋지만 케리건 레벨 50 이상부터는 케리건 기본 능력치들도 높은 편이라

다른 능력으로 바꿔도 좋은 선택입니다.

 

 


2. 영웅의 인내(비추천)

패시브 능력으로 주로 케리건 관리를 안 하고 유닛처럼 사용할 때 좋습니다.

최대 체력이 증가하는 만큼 싸움 지속성이 높은 편이고, 후반에 생존력이 늘어나는 능력입니다.

※ 케리건은 죽더라도 주 부화장에서 60초 후 자원 소모 없이 자동 부활됩니다. 

 

하지만 에너지 폭발이나 도약 공격이 좋아서 항상 픽 순위는 밀리는 편입니다.

 

 


3. 도약 공격(추천)

특정 업적들은 도약 공격으로 지형을 이동해야 해금할 수 있습니다.

 

성능면으로는 중반 이후부터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 효과로 케리건의 사거리는 감소하지만 공격력이 10이나 증가하기 때문에

짧은 사거리로 항상 앞에서 몸빵을 세우면서 싸우게 됩니다.

 

관리가 필요한 편이지만 도약 공격으로 강력한 공격이 가능하고

쿨타임이 없기에 연속으로 사용이 가능해서 선타격 후 탈출기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추천 능력 :  에너지 폭발 (무난히 사용 가능), 도약 공격 (유틸성, 케리건 강화능력) 


 

레벨 1구간 2 (파괴의 손아귀 / 연쇄반응 / 사이오닉 돌진)

 


1. 파괴의 손아귀 (추천)

3초 동안 적을 범위적으로 기절시키는 능력입니다.

30의 지속딜도 있어서 소형유닛(해병)들이 뭉쳐 있는 곳에서는 딜적인 면도 무시 못합니다.

선택은 힘들지만 공중 유닛도 통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뭉치기 쉬운 공중 유닛 상대로도 좋습니다.

 

CC기로 써는 매우 좋은 기술이므로 교전 시에는 항상 이득을 볼 수 있는 기술입니다.

 

 


2. 연쇄 반응

연쇄 반응은 케리건 공격속도를 늘리지 않으면 그저 그런 기술입니다.

케리건 공격속도 증가(격노)하면 엄청난 시너지를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이 케리건 관리가 귀찮을 때 주로 선택하게 되는 기술이며,

뒤에 소개할 감염 공생충, 격노와 함께 쓰면 좋은 기술입니다.

교전 지속이 증가할수록 좋은 기술이기 때문에 난이도가 낮을수록 빛을 보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추가 대상들에게는 고정 10 딜이라는 점과 다른 두 기술이 CC 기나 범위기로 너무 좋기 때문에

케리건 관리 면이나 기술 쓰는 게 익숙하지 않은 유저 제외하고는 다른 기술을 선택하는 편입니다.

 

 


3. 사이오닉 돌진 (추천)

사이오닉 돌진은 광역 범위 공격입니다.

소형 유닛들(해병, 의무관 조합)을 상대하기 매우 좋은 기술이지만

잘못 쓰면 집중 공격을 당하고 사출 당하기 쉽습니다. 

 

지속효과로 이동속도가 증가하게 되는데 케리건이 생각보다 느린 편이므로

병력과 이동시 항상 밀리는데 본대와 함께 움직일 때 좋습니다.

케리건 자체 강화로써도 좋은 능력입니다.

 

 

추천 능력 : 파괴의 손아귀 (광역 기절기),  사이오닉 돌진 (케리건 강화 능력, 범위 공격)

 


레벨 10구간 (저글링 복원 / 향상된 대군주 / 자동 추출장)

※ 전부 유틸성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1. 저글링 복원(비추천)

죽은 저글링을 무료로 주 부화장에서 생성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다시 부활한 저글링도 죽어도 카운팅이 되기 때문에 무한적으로 저글링이 부활할 수 있습니다.

저글링 변이로 선택 가능한 군단충은 15마리로 생산됩니다.

 

문제는 주부화장에서만 가능하므로 30초마다 10기만 재생성 된다는 점이고,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저글링은 몸빵,딜링 둘 다 안되고 녹아내리기 때문에

후반부로 갈수록 저글링을 뽑지않게 되므로 나중에는 사용하지 않는 능력입니다.

 

 


2. 향상된 대군주 (추천)

200 인구수를 채우려면 대군주가 25기가 있어야 하지만 이 능력을 통해 17기로 줄어듭니다.

 

초반 빌드업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초반 확장면에서 압도적인 능력을 보여줍니다.

유닛을 빠르게 뽑거나 막힌 인구수를 급하게 채울 수 있기에 어떤 유저라도 좋게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다만 17기 이후에는 필요 없는 기술이지만 다른 능력들 또한 마찬가지이므로

저는 개인적으로 항상 향상된 대군주를 선택하는 편입니다.

 

 


3. 자동 추출장

 

전작과 똑같이 일벌레가 필요 없이 가스를 채취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미션마다 대부분 2~3가스를 캐기 때문에 6~9마리의 일벌레을 아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유닛에 인구수를 더 투자가 가능합니다.

 

다만 군단의 심장 저그는 생각보다 가스를 먹는 유닛이 적기 때문에

생각보다 효율이 나오는 기술은 아닙니다.

 

저그 가스 유닛들은 대부분이 손이 많이 가는 유닛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컨트롤을 좋아하는 유저라면 향상된 대군주보다는 자동 추출장이 좋을 것입니다.

 

 

능력 추천 : 향상된 대군주(빠른 초반 빌드업용), 자동 추출장 (가스 효율, 일벌레 투자감소)


레벨 20구간 (야생 변이 / 맹독충 생성 / 치유)

 


 

1. 야생 변이

야생변이는 사라 케리건이 강화는 안되고 아군 유닛들만 가능합니다.

신기하게도 유령의 EMP를 맞으면 야생변이의 체력증가는 풀립니다.

 

주로 히드라리스크에게 공격 속도 증가를 통한 딜량을 뽑아내거나

저글링이나 뮤탈리스크에게 걸어서 앞에서 몸빵을 가능하게 해주게 해줍니다.

 

랩터 저글링일 경우에는 빠르게 적에게 붙을 수 있기 때문에 

효율이 엄청나게 나옵니다.

문제는 변이를 못 받는 저글링들은 순식간에 녹기 때문에 대부분 히드라리스크에 거는 편입니다.

 

 


2. 맹독충 생성 (비추천)

90초짜리 맹독충을 6기 생산합니다.

90초 시간 덕분에 맹독충을 모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 번에 폭발하기 때문에 벙커나 특정 유닛, 건물을 부술 때 효과적인 능력입니다.

다만 공성전차나 난도가 높을 경우 맹독충 능력보다 다른 능력이 더 좋을 경우가 많습니다.

손이 가는 기술이기도 하므로 변이나 치유 쪽보다 밀리는 편입니다.

 

 


3. 치유 (추천)

케리건 체력을 바로 회복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에너지도 30밖에 안 들기 때문에 다른 능력과 연계해서 써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도약공격을 선택했다면 사거리 감소로 바퀴나 근접유닛에게 치유하기 편하고

사거리 감소가 없다면 히드라리스크급의 원거리 유닛을 회복하기 편합니다.

유닛이 생각보다 금방 녹기 때문에 사실상 케리건 회복이 주목적이 됩니다.

 

 

추천 능력 : 치유(케리건 회복 관리), 야생 변이(히드라, 저글링 강화)

 


 

레벨 35구간 (쌍둥이 일벌레 / 악성 점막 / 베스핀 효율)

※ 35레벨 구간은 전부 유틸성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쌍둥이 일벌레 (극 추천)

저그 빌드업을 빠르게  가능하게 해주는 능력입니다.

저그는 일벌레로 모든 것을 하기 때문에(건물 건설, 자원 채취)

초반에 빠르게 늘리는 게 제일 중요합니다.

 

확장 또한 애벌레를 모아서 한 번에 붙일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확장도 가능합니다.

방어건물 또한 빠른 일벌레 수급으로 순식간에 늘릴 수 있어서 특정 방어 임무에서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인구 수도 줄어들기 때문에 24~32마리씩 붙여도 인구수가 반으로 줄기 때문에

병력 구성에도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모든 방면에서 필수로 사용되는 능력입니다.

워낙에 좋은 능력이기 때문에 다른 능력보다 최우선으로 픽이 되는 기술입니다.

 

 


 

2. 악성 점막

점막을 빠르게 펼칠 수 있고 점막 위에서 싸우면 압도적인 공격력을 보일 수 있습니다.

맵 길이가 길수록 악성 점막을 통해 빠르게 맵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적 기지까지는 펼칠 수 없으므로 주로 방어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뿐이고,

공격 시에는 전혀 효과를 못 받는 능력이 돼버립니다.

 

단, 원거리 공격이 가능한 군단숙주를 주로 이용하시는 유저라면 상당히 도움이 되는 능력입니다.

 

쌍둥이 일벌레가 워낙 좋기 때문에 특정 임무(소규모 병력, 자원부족 임무)에서만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3. 베스핀 효율 (비추천)

베스핀 채취가 4에서 5로 증가하게 되는 능력입니다.

 

굳이 사용할 필요성이 없는 능력입니다.

저그에 가스를 많이 먹는 유닛이 적을뿐더러, 가스유닛만 골라서 사용한다 해도

맵 자체에 가스가 많기 때문에(가스 2~3 덩이 기본) 자동 추출장만 사용해도 충분합니다.

 

쌍둥이 일벌레라는 사기 능력과 악성 점막 능력들이 월등히 좋기 때문에

35 레벨 구간에서는 베스핀 효율을 선택할 이유가 없습니다.

 

 

능력 추천 : 쌍둥이 일벌레(빌드업,확장력,방어건물용)

 


레벨 50구간 (감염 공생충 / 격노 / 능력 효율)

 

※ 50 레벨 구간은 케리건 강화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감염 공생충

케리건의 평타공격을 맞은 적을 1.6초 안에 죽인다면 감염 공생충 2기가 태어납니다.

주로 어그로를 분산시키면서(공성전차) 딜 유닛과 케리건을 지키는 용도로 사용하게 됩니다.

 

캐리건 초반 능력인 연쇄 반응도 평타 취급이라 감염 공생충이 생성 가능하게 됩니다.

감염 공생충을 쓸 거라면 연쇄 반응도 쓰는 걸 추천드립니다.

 

단 소형유닛이고 체력이 워낙 적기 때문에 순식간에 녹아내려서

제대로 된 앞라인은 불가능합니다.

 

 


2. 격노 (추천)

케리건의 공격속도를 최대 75%까지 늘려주는 능력입니다.

5초 동안 공격하지 않으면 다시 0%로 감소됩니다.

 

케리건을 강화시킬 수 있는 빌드를 선택했다면 (영웅의 인내, 도약 공격, 연쇄 반응, 사이오닉 돌진, 치유)

케리건의 압도적 능력치를 활용 가능하게 되는 능력입니다.

 

케리건의 레벨이 높아질수록 효율이 증가합니다.

 

 


3. 능력 효율 (추천)

케리건의 능력들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에너지 소모량을 감소시켜 주는 능력입니다.

도약 공격, 사이오닉 돌진 같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는 능력들은 에너지 소모량만 줄여줍니다.

※ 레벨 60 때 배우는 궁극기급 능력들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지 않습니다.

 

케리건의 액티브 능력을 자주 사용하는 유저라면 반드시 채택하는 능력입니다.

에너지폭발 or 도약 공격과 파괴의 손아귀 or사이오닉 돌진, 야생변이 or 치유 등을

케리건의 액티브 능력 2-3개로 구성하여 쓴다면 추천드립니다.

 

 

추천 능력 : 격노(케리건 DPS증가), 능력 효율(케리건 엑티브 능력 사용 횟수 증가)

 

 


레벨 60구간 (파멸 / 거대괴수 소환 / 낙하 주머니) 

※ 60레벨 구간은 궁극기 능력들입니다.

 

 


1. 파멸 (추천)

넓은 구간을 데미지 감소없이 전부 유닛은 300 구조물은 700의 피해를 주는 능력입니다.

특히 아군에게는 피해가 없기때문에 근접유닛을 돌진 시켜도 상관 없습니다.

 

하지만 파멸을 쓰기 위해서는 3초간 케리건이 집중 해야하는데

이때 케리건을 움직이면 능력 사용이 취소됩니다.

매우 어려움 난이도에 사용하더라도 적들이 피하지 않습니다.

 

큰 단점은 사용 시 사거리입니다. 근접해서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반드시 케리건이 앞으로 나서야하는데 원거리에 길막이 되거나

앞 라인이 없다면 집중공격 당하기 쉽기 때문에 상황을 보면서 쓰시면 되겠습니다.

 

적 기지 방어라인,적 주병력을 제거하는데 특화된 능력입니다.

 

 


2. 거대괴수 소환 (추천)

240초의 기간이 존재하는 거대괴수를 소환합니다.

체력 1000, 에너지 250을 가진 능력치 가진 유닛입니다.

※ 능력 효율을 선택했다면 240초가 지나자마자 바로 다시 소환이 가능합니다.

 

난이도가 어려울수록 단독으로 사용하기에는 힘들지만

500데미지를 주는 능력과 5초 기절 범위기 능력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전투에서 항상 이득을 가져다 주는 유닛입니다.

케리건의 에너지 폭발, 파괴의 손아귀의 상위호환 능력입니다.

 

어느 상황에서나 사용가능하고 몸빵 딜링 전부 되면서 공중 유닛이라 시야확보도 가능합니다.

가장 무난한 선택 능력이며, 거대 괴수를 다룬다는 낭만 있는 기술로 

가장 선택률이 높은 능력입니다.

 

 


3. 낙하 주머니

인구 수를 먹지 않는 50기의 유닛을 한번에 얻을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인구 수 200을 채웠다면 50기의 유닛을 얻어서 240의 인구 수로 적을 상대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유닛들은 전부 원시 저그이기 때문에 '하늘에서 죽음이' 임무에서

사이오닉 분열장에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문제는 원시 저그라서 진화나 변이능력이 적용이 되지않고

대부분 저글링이라서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병력들이 순식간에 죽을 수 있습니다.

 

결국 기본 유닛들이라 마지막 임무인 '심판'에서는 테란유닛들이 전부 강화판이라

아군 유닛들은 순식간에 녹아 내리기에

다른 능력을 선택하는게 훨씬 좋습니다.

 

그리고 낭만이 다른 능력보다 적은편입니다.

 

 

능력 추천 : 개인 취향


 

최종 빌드 형태

 

케리건 강화 빌드

도약 공격 - 연쇄 반응 - 개인 취향 - 치유 - 개인 취향 - 격노 - 개인 취향

※ 케리건을 우선으로 강화 시키는 빌드입니다.

 

 

케리건  능력 빌드

에너지 폭발  - 파괴의 손아귀 - 개인 취향 - 치유 - 개인 취향 -  능력 효율 - 개인 취향

개인적으로는 에너지 폭발과 파괴의 손아귀를 사용하는걸 추천드립니다.

 

도약 공격과 사이오닉 돌진은 케리건이 앞으로 나서기 때문에 능력을 쓰다가

체력 부족으로 전장 이탈이나 죽어서 60초간 이상 능력을 사용 할 수 없기 때문에

안전하게 하나를 확실히 처리 가능한 에너지 폭발과

광역 기절기인 파괴의 손아귀와 치유를 통해 회복 하면서 계속 전투를 이어가는걸 추천드립니다.

 

 

케리건 군단 강화 빌드

영웅의 인내 - 파괴의 손아귀 - 개인 취향 - 야생 변이 - 개인 취향 -  격노 - 개인 취향

군단 강화 빌드 경우 케리건을 치유 능력을 빼고 야생 변이를 통해

딜량이나 앞라인 강화를 하고 대신 영웅의 인내로 케리건의 체력을 높여줍니다.

 

파괴의 손아귀는 범위 기절기라서 어느 상황에서든 좋게 사용이 가능하고

연쇄 반응을 사용하고 싶다면 감염 공생충을 함께 쓰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스타크래프트 2 군단의 심장 캠페인 사라 케리건 능력 공략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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