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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자유의 날개 "연구 과제" 공략 - 최종 미션 '최후의 전투' 빌드업

가즈- 게임 글은 여기서 2023. 12. 11. 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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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가즈입니다.

이번엔 스타크래프트2 자유의 날개 연구과제 공략 글입니다.


연구 과제

 

스타크래프트2 자유의 날개에는 무기고 업그레이드 외에 연구실에서 연구 과제 시스템이 있습니다.

연구 과제는 무기고 업그레이드처럼 유닛 또는 건물을 강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보조 임무를 수행하여 프로토스 점수와 저그 점수를 모아서 연구 과제를 해금할 수 있으며,

프로토스 기술력과 저그의 생명력을 테란에 적응시키는 연구입니다.

저그, 프로토스 모두 5점씩 모을 때마다 해금이 가능하며 최종 25점 이후에는

1점당 10,000 자금으로 변환 됩니다.

 

무기고 업그레이드와 다르게 두 개의 연구에서 하나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연구 기술 [저그]

※ 저그 연구 과제 라인

 

 

1. 저그 연구 5점 (까치날개 포탑 / 강화 벙커)

 

까치날개 포탑 : 모든 벙커에 자동화 포탑 장착

까치날개 포탑은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쓸모가 없는 연구 과제입니다.

공격력이 낮아서 공격해 오는 적들을 1~2개로는 막을 수도 없기에 결국 유닛이 들어가야 합니다.

유닛이 들어가서 방어할 거라면 강화 벙커가 훨씬 좋은 선택입니다.

 

 

강화 벙커 : 벙커의 체력 150만큼 증가

강화벙커는 수비라인에 엄청난 방어력을 지원해 줍니다.

벙커의 무기고 업그레이드는 수용량증가와 사거리 증가로 벙커 체력이 높을수록 시너지가 좋습니다.

또한 건물 무기고 업그레이드인 화재 진압과 건설로봇 수리속도 증가 또한 벙커 체력이 높아질수록 좋습니다.

강화벙커를 찍는 게 언제나 좋습니다.

 

 

2. 저그 연구 10점 (행성 요새 / 지옥 포탑)

 

행성 요새 : 사령부를 행성 요새로 업그레이드 가능 

행성 요새의 경우 방어 임무에서 가장 필수적인 연구 과제입니다.

체력이 1500이나 되며, 사령부의 크기 때문에 방어선 구축이 매우 쉬워집니다.

특히 마지막 임무인 최후의 전투에서 캐리건으로 부서진 방어라인을 다시 재구축할 때

시간을 벌어다 주는 최고의 방어건물입니다.

 

무기고 업그레이드인 화재 진압과 건설로봇의 수리속도 증가와 협동건설과 연계가 좋습니다.

 

 

지옥 포탑 : 화염포탑, 대규모 범위 피해를 줌, 자동 숨기 기능 지원

지옥포탑은 지상전용 벙커라고 보시면 됩니다.

단 유닛을 안 넣어도 되는 게 큰 장점이고 근접 지상유닛 상대로는 매우 잘 잡는 건물입니다.

문제는 공중을 공격할 수 없기에 공중병력이 나오는 시점에서는 무용지물입니다.

 

최후의 전투에서도 땅굴벌레 상대라면 좋게 사용할 수 있지만 

행성 요새가 더 강한 벙어라인을 구축할 수 있고, 공중을 상대 시에는 건설할 이유가 없기에

행성 요새 쪽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3. 저그 연구 15점 (약탈자 / 헤라클레스)

 

약탈자 : 대보병 전문 근접유닛, 범위 공격 가능

군수공장 유닛이 그렇듯이 비싸기만 한 유닛입니다.

저글링은 매우 잘 잡으나, 낮은 체력과 비싼 광물, 가스를 소모하는데도 원거리 유닛에게 약합니다.

차라리 화염방사병이나 불곰이 낫다는 평을 받을 정도입니다.

사용할 이유가 전혀 없는 방산비리 유닛입니다.

 

 

헤라클레스 : 대형수송선, 탑승병력을 빠르게 투하, 파괴되어도 탑승병력 생존

대형 수송선답게 많은 유닛을 탑승시키고 체력도 높아서 쉽게 파괴되지 않는 수송선입니다.

하지만 자유의 날개 임무에서 수송해야 할 임무가 위기의 뫼비우스, 공허의 나락 정도이지만,

위기의 뫼비우스에서는 임무 자체가 쉬워질 만큼 활용이 가능할뿐더러

다른 선택지인 약탈자가 너무 안 좋아서 헤라클레스를 찍는 것이 좋습니다.

 

 

4. 저그 연구 20점 (셀 방식 반응로 / 재생성 생물강철)

 

셀 방식 반응로 : 에너지 유닛 초기, 최대 에너지 100만큼 증가

의무관, 의료선, 망령, 밴시, 유령, 악령, 전투 순양함을 사용한다면 고를만한 선택지입니다.

 

최후의 전투에서 공중병력을 제거하고 땅굴벌레를 상대로 하기 했다면,

강제적으로 밴시를 사용해야 하는데 유닛을 생성하자마자 클로킹을 길게 사용할 수 있기에

매우 쓸만한 연구입니다.

 

 

재생성 생물강철 : 우주선 및 차량의 체력 재생

본인이 유령, 악령, 망령, 밴시처럼 컨트롤이 필요한 유닛을 사용하기 싫거나,

초보자라면 무난하게 선택할 수 있는 연구입니다.

 

체력이 많은 전투 순양함을 이용한다면 효과가 좋은 편입니다.

공허의 나락 임무에서 전투 순양함 생존력을 많이 올려줍니다.

 

 

5. 저그 연구 25점 (군체의식 모방기 / 사이오닉 분열기)

 

군체의식 모방기 : 저그 유닛을 영구적으로 정신 제어

25점 저그 연구 라인은 최후의 전투용으로 봐도 무방합니다.

군체의식 모방기는 최후의 전투에서 공중병력을 상대할 때

무리군주와 뮤탈리스크를 정신 제어용으로 사용됩니다.

무리 군주만 잘 뺴앗는다면 케리건은 무리군주만으로도 해결이 가능할 정도로

좋은 연구입니다.

 

 

사이오닉 분열기 : 주위 저그 유닛 이속 및 공속 감소

사이오닉 분열기도 저그유닛 한정이기 때문에 최후의 전투용으로 사용됩니다.

캐리건 공중병력을 제거하고 땅굴벌레를 상대하기로 했다면 좋은 연구입니다.

 

 

연구 기술 [프로토스]

 

 

1. 프로토스 연구 5점 (초고용량 축전기 / 바나듐 장갑)

 

초고용량 축전기 : 무기 업그레이드 시 공속 5% 증가

업그레이드마다 공격속도가 +5%씩 증가하여 3단계 업그레이드 시 최종적으로 +15% 공격속도가 증가됩니다.

공격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병력이 쌓일수록 화력이 증가합니다.

최후의 전투에서 해병으로 케리건을 상대할 때 도움이 되는 연구기도 합니다.

 

 

바나듐 장갑 : 장갑 업그레이드 시 체력 5%만큼 증가

테란 유닛의 낮은 체력을 올려주는 연구입니다.

체력이 높은 유닛일수록 효과가 상승합니다.

불곰이나 화염방사병이 앞에서 잘 버텨주게끔 해주는 연구이므로

자신의 성향이 방어적이라면 선택해 볼 만합니다.

 

 

2. 프로토스 연구 10점 (궤도 보급고 / 미세 여과 장치)

 

궤도 보급고 : 보급고 즉시 건설

사기적인 연구 기술 중 하나입니다.

병력을 계속적으로 뽑을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기에 초보자든 숙련자든 사용하기 좋은 연구이며,

건설로봇이 보급고를 짓기 위해 광물채집을 멈출 필요도 없고 1기만 있어도 됩니다.

대부분 임무가 처음 시작할 때 보급고가 넉넉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임무에서 매우 쓸모가 많습니다.

초기 연구인만큼 많은 임무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미세 여과 장치 : 베스핀 가스 채취 속도 25%만큼 증가, 자동 정제소 적용가능

테란의 가스 채취속도를 증가시켜 주는 연구인만큼 본인이 굳이 군수공장이나 우주공항 유닛으로

플레이하겠다면 선택할만한 연구입니다.

군수 공장과 우주 공항의 유닛들이 대부분 가스가 엄청나게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다만 대부분 임무에서 병영에서 나오는 불곰, 의무관, 해병의 조합이 효율이 높기 때문에

병영의 보병 조합으로 간다면 전혀 선택할 필요가 없는 연구 기술입니다.

 

궤도 보급고가 워낙 좋은 연구다 보니 항상 선택받지 못하는 기술입니다.

 

 

3. 프로토스 연구 15점 (자동 정제소 / 사령부 반응로)

 

자동 정제소 : 건설로봇 없이 가스 자동 채취

추천드리는 좋은 연구 기술입니다.

초반 건설로봇을 전부 광물에 투입 가능하며 건설로봇이 인구수를 적게 차지하게 됩니다.

그러기에 가스가 많이 들어가는 유닛 위주로 뽑지 않을 거면 가스가 부족할 일도 없습니다

 

기지를 옮겨 다녀야 하는 상황이나 멀티 부분에서 가스만 지어도 된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사령부 반응로 : 동시에 건설로보 2기 생산

생각보다 사용하기에 애매한 연구기술입니다.

 

다들 초반에 건설로봇을 2기씩 뽑아서 빠르게 안정적인 인컴을 확보하려 하지만

2기씩 임무 초반에 뽑으려면 100 광물이 들기 때문에 생각보다 2기씩 뽑질 못합니다.

대부분 임무 시작 시 적은 광물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또한 건설로봇 생산에 투자하다 보면 보급고가 막히고 병력생산에 차질이 생기기도 합니다.

인구수를 건설로봇 수만큼 먹기 때문에 병력 인구수가 줄어듭니다.

 

다만 최후의 전투에서는 광물이 남아돌고 병력 인구수를 200을 유지하기 힘들뿐더러

행성 요새를 수리하기 2기씩 건설로봇을 뽑는다면

빠른 수리속도로 방어라인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프로토스 연구 20점 (밤까마귀 / 과학선)

 

밤까마귀 : 은폐/잠복한 적 감지, 자동포탑과 국지방어기, 추적 미사일 사용 가능

사용처가 매우 적은 유닛입니다. 자유의 날개 캠페인에서는 잠복 유닛을 굳이 찾아낼 필요가 없습니다.

국지 방어기로 적의 투사체를 막거나 자동포탑으로 방패역할을 하거나

추적 미사일로 뭉친 적을 제거 하는 용도로 사용하지만 손이 많이 가기 때문에

일부러 사용하겠다고 마음을 먹지 않는 이상 사용 할 임무도 적은 편이고

초보자들에게는 추천드리기 어렵습니다. 

 

 

과학선 : 은폐/잠복한 적 감지, 방사능 오염, 기계 유닛 수리

밤까마귀처럼 은폐 또는 잠복 유닛을 발견용으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과학선의 가장 큰 장점은 기계 유닛들을 수리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광물소모 없이 기계들을 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전투 순양함을 사용하는

공허의 나락에서 큰 활약이 가능합니다.

 

초신성 같은 광물이 제한적인 임무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편이기에

밤까마귀보다는 과학선을 대부분 선택합니다.

 

 

5. 프토토스 연구 25점 (기술 반응로 / 궤도 폭격)

 

기술 반응로 : 기술실과 반응로 결합

정말 좋은 연구 기술입니다.

기술실과 반응로를 결합하기 때문에 어느 고급 유닛이더라도 2기씩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강력한 화력을 빠르게 모을 수 있습니다.

굳이 어느 건물은 기술실, 어느 건물은 반응로를 건설해서 쓸모없는 광물 소모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어느 임무에서나 좋은 효율을 내는 연구 기술이기 때문에 많은 유저가 기술 반응로를 채택합니다.

 

 

궤도 폭격 : 병영 유닛이 낙하기를 타고 도착

대부분이 스피드런 업적 관련용으로 사용하는 연구 기술입니다.

숨겨진 옵션으로 병영 유닛이 2.3초 감소되기 때문에 병영 유닛으로만 조합을 짤 때는

기술 반응로보다 더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빠르게 적진에서도 본대의 화력지원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공격시간이 매우 단축된다는 게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프로토스 연구 25점이 워낙 늦게 모아지기 때문에 상당수가 업적이 아니라면

기술 반응로의 혜택이 워낙 좋기 때문에 기술 반응로에 비해 많이 밀리는 연구 기술입니다.


이상으로 연구 과제까지 다뤄봤습니다.

연구과제와 무기고 업그레이드는 서로 시너지 효과를 많이 내므로 

자신의 사용할 유닛과 최후의전투를 위한 선택지를 잘 골라야 쉽게 깰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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