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공략/마운트 앤 블레이드

마블 페리스노 공략 3편) 캐릭터 기술 중요 순위 - 부대 기술 편

가즈- 게임 글은 여기서 2022. 1. 18. 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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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가즈입니다.

이번엔 캐릭터 기술(스킬) 중에서 부대 기술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요도는 ★ 1개~3개로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마운트 앤 블레이드 페리스노의 특징이 있습니다.

페리스노 모드는 보유한 병종에 따라 부대 기술이 증가됩니다.

ex) 용의 제국 황제의 샤프슈체 - 5명당 감지 기술이 1 증가.

 

이런 식이기 때문에 많은 부대 기술을 직접 찍을 필요 없다는 것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그래서 부대 기술의 중요도는 높아도 병종에 따라 직접 투자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부대 기술은 동료들이 찍어도 되니, 분배를 잘하셔야 낭비되는 기술 점수가 없습니다.

부대기술은 보너스 기술도 받을 수 있다.

그렇다면 "다 동료에게 맡기면 되는 것 아니냐?"라고 할 수 있지만

플레이어에게는 보너스로 +4까지 붙어서 최대 14까지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동료들은 보너스+2까지 붙어 최대 12가 끝입니다.

 

(★) 전리품 : 전투 후 얻는 전리품 양이 10%씩 증가한다.

전투 후에 얻는 아이템은 고정이 아니라 랜덤 방식이기 때문에 %로 늘릴수록 

당연히 좋은 아이템이 나올 확률이 증가하지만 페리스노는 직접 아이템을 만들 수도 있고,

많은 전투를 거치다 보면 좋은 아이템을 얻을 수밖에 없기에 굳이 플레이어가 찍을 필요가 없습니다.

 

돈벌이 또한 아이템의 판매보단 공방, 부동산, 도시 나성의 수입, 포로 판매가 주이기 때문에 중요도는 밀립니다.

동료 한 명에게 맡기는 게 제일 좋습니다.

 

 

(★) 수렵채집 : 부대에 필요한 음식을 줄여줍니다.

부대가 커질수록 가지고 다녀야 할 음식이 많아야 합니다.

부대들은 매일 밤마다 식량을 소비하게 되는데 수렵채집 기술은 이를 충당해줍니다.

수렵 채집 기술에 따라 식량조절이 쉽다.

그렇다면 "중요도가 높은 게 아닌가?" 할 수 있지만 많은 병종이 수렵채집 기술을 지원해주기에

굳이 플레이어가 안 찍더라도 스킬레벨 10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전까지는 동료들의 스킬로도 커버가 가능하니 중요도 순위는 낮습니다.

 

 

() 추적 : 월드맵에서 부대들의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

월드맵에 흔적이 남아 부대를 찾을 수 있습니다.

화살표로 표시되며 스킬 레벨이 높을수록 정보가 많아집니다.

필드에 흔적이 남는다.

전혀 쓸모없는 스킬로 찾는 퀘스트 경우 필요할 수 있지만

그 외로 전혀 쓰일 일이 없습니다.

동료들에게도 굳이 찍어줄 필요 없습니다.

 

 

(★★★) 전술 : 전투 시 유리함을 증가시킵니다.

전투 시에 유리함에는 전장 진형과 아군과 상대방의 병력수에 있습니다.

전장의 경우 좀 더 좋은 맵을 가져올 수 있다고 하나 진형 면에서 찍는 스킬이 아니고

병력 수 차이 때문에 찍는 기술입니다.

유리함이 늘어날수록 아군의 병력과 적군의 병력의 비율이 달라집니다.

병력 비율이 다르다.

전술의 유리함이 0이라면 동맹과 내 병력의 합과 적들의 병력수가 똑같았을 겁니다.

하지만 유리함이 높으면 위스 샷처럼 적들의 비율이 낮고 아군의 비율이 높아

전투에서 승리할 확률을 매우 높여줍니다.

 

비율을 바꾸기 때문에 배틀 사이즈가 클수록 더욱 효과가 좋아지는 기술이며,

그만큼 매우 중요한 기술입니다.

 

어디까지나 배틀 사이즈(전장)의 크기 최대치의 기준이며 미달 시에는 그대로

병력 차이가 나는 상태로 시작하게 됩니다.

예시) 총 400명의 인원이 투입되는 배틀 사이즈(전장)이라면

전술의 레벨에 따라 200 vs 200이 아닌 250 vs 150 이런 식으로 적용되며

400명이 충족되지 않을 때는 각각 100명뿐이다 하면 100 vs 100으로 나오게 됩니다.

       

 

(★★★) 길 찾기 : 부대의 이동속도를 증가시킵니다.

부대의 이동속도를 증가시키는 매우 중요한 기술입니다.

초반에는 약한 나의 부대가 강한 적들로부터 도망치기 쉽게 해 주고,

중반에는 적을 잘라먹기 위해 추노가 가능하게 해 주고,

후반에는 많은 부대원을 빠르게 진군시키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탈것에도 길찾기가 붙어있다.

하지만 그만큼 충당시킬 수 있는 방법이 많기에 점수 분배에 난해합니다.

엘린터,겔다등의 엘프병종 위주로 구성하면 부대원들이 기술을 충당해주기도 하며,

그 외에 톨라니아 요먼, 페리스노 순찰 기사, 모소로 일부 병종 등등도 있습니다.

탈것에도 길 찾기가 붙어있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투자하지않으면 손해보기 마련이니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미리 찍어두는 편이 좋습니다.

 

 

() 정찰 : 부대의 시야 거리가 증가합니다.

부대의 시야거리가 증가합니다. 

밤이 되면 시야가 좁아지는데 이를 많이 해결해줍니다.

 

그렇다고해서 중요도가 높은 기술은 아니며, 많은 궁수 병종들이 정찰 기술을 지원해주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굳이 찍어줄 필요는 없습니다.

 

 

(★★) 상처치료 : 부대 체력 회복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투자할수록 부대 체력 회복 속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연속적인 전투가 발생할 때나

대규모 전투 후의 회복이 빠릅니다.

중반부터 성, 도시를 연속적으로 점령해야 할 때도 매우 좋은 기술입니다.

 

본인이 지휘관으로 키울 경우에는 플레이어가 담당하는 게 좋습니다.

개인 기술을 많이 찍는 육성법이라면 동료에게 맡기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취향 차이의 기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수술 : 아군의 사망확률을 줄여줍니다.

아군 병력의 사망확률을 줄여주기 때문에 부대유지, 고성능 병종 유지에 매우 중요한 기술이기에

어떤 육성법을 거치든 플레이어가 주로 찍게 됩니다. 

 

그만큼 매우 중요한 기술이며 중반부터 병력 유지의 핵심이 되는 기술입니다.

부대 기술 중에서는 제일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응급 처치 : 전투 후 동료들의 회복량을 증가시킵니다.

말 그대로 응급 처치로 전투 후에 동료나 플레이어가 기절한 후의 체력 회복 양을 증가시킵니다.

기본적으로 기절 후에는 전체 체력의 10%만 채워져서 바로 다음 전투에 참여를 못하게 됩니다.

하지만 응급 처치 레벨이 높을수록 기절하더라도 연속적으로 전투에 참여가 가능하며,

 

페리스노 전장 스킬로 인해 y를 눌렀을 경우 플레이어는 바로 체력이 회복되어 전투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플레이어가 찍기에는 스킬 점수가 부족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우선순위는 낮은 편입니다.

또한 응급처치는 동료와 플레이어에게만 적용됩니다. 

 

 

(★★★) 공학 : 공성기, 건물 건설 시간을 줄여준다.

기술 자체는 매우 중요합니다. 초반부에는 굳이 찍어줄 필요는 없지만

중반부 본인이 성 또는 도시를 가지게 된 후, 독립하여 왕이 된 이후부터는

매우 중요해지는 기술입니다. 도시, 성의 건물 건설의 시간을 줄여주기에 관리면에서 매우 편해지며,

공학의 최대 장점

공성전 시에 14 렙 기준 공성 탑 6시간 공성 사다리 1시간밖에

걸리지 않기 때문에 빠르게 점령이 가능해집니다.

 

건설 시간이 길수록 적대 세력이 방어하러 병력을 끌고 오면 먹을 수 있는 도시, 성도 포기하게 되니

그만큼 중요한 기술입니다.

야영지에서 장비제작이 가능하다.

또한 페리스노에는 방어구 제작이 가능합니다.

※ 방어구 제작에는 오로지 플레이어의 공학 기술만 적용됩니다.

부대 병종의 부대 기술이나 동료 기술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제작 성능은 어마어마하다.

방어구 제작으로 만들어지는 아이템들이야 말로 최상위 성능을 자랑하게 됩니다.

※ 현재 페리스노에는 제작아이템의 버그가 있습니다.

장갑과 신발의 경우 제작 아이템 텍스쳐가 깨져서 투명화되어 안보이게됩니다.

장갑과 신발은 무시하시고 방패,머리,갑옷 위주로 제작하셔야합니다.

 

특수 병종들이 부대 기술을 지원해줍니다.(공병 계열, 대장장이 계열 병종)

 

() 교역 : 거래 페널티를 줄여줍니다. 

아이템의 판매가 경우 구매가에 대비해서 엄청나게 낮습니다.

이에 따라 교역 기술로 어느 정도 커버를 가능하게 해주나

 

페리스노의 돈(오럼) 벌이 경우 아이템 판매보다는 포로 판매, 도시와 성의 수입, 공방 수입

부동산이 대부분이기에 굳이 플레이어가 콘셉트 플레이(상인)가 아닌 이상 찍을 이유가 없습니다.

동료가 기술을 찍어주거나 초반만 지나면 많은 돈이 있기에 신경 안 써도 됩니다.

 

이상으로 부대 기술을 다 알아보았습니다.

남은건 지도자 기술만 남았네요.

다음번엔 지도자 기술을 알아보도록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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